최종편집 : 2024-03-29 07:23 (금)
경기도, ‘여름철 산사태 방지 관계관 회의 개최’로 협력체계 강화
상태바
경기도, ‘여름철 산사태 방지 관계관 회의 개최’로 협력체계 강화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1.06.24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철 집중호우 및 태풍에 대비해 31개 시군과의 산사태 예방ㆍ대응 협력체계 강화

경기도가 여름철을 맞아 시군과 함께 산사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협력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24일 오전 도 및 도내 31개 시군 산사태 담당 과장, 팀장들과 함께 ‘2021년 경기도 산사태 방지 관계관 대책 영상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영상회의는 도-시군 간 유기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해 예방중심의 산사태 관리에 대한 행정력을 집중, 자칫 발생할 수 있는 산사태 피해를 방지하고자 개최된 자리다.

지난해 도내에서는 역대 최장 장마로 132ha에 달하는 산사태 피해가 발생한 바 있으며, 올해 역시 국지적으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측돼 산사태 발생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도는 먼저 산사태 피해지역 복구 공사와 사방사업을 을 6월말까지 완료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보다 강화된 점검·관리로 생활권 산사태취약지역 중심의 예방사업 추진과 산사태 방지에 강한 숲 조성에 적극 힘써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산사태 예·경보 발령 시 ‘산사태 재난 행동매뉴얼’에 따라 재난문자 송출, 주민대피 등의 조치를 취하고, 시군에서는 임무를 사전에 숙지해 산사태 위기경보 발령시 대응을 철저히 해줄 것을 함께 주문했다.

산림청의 ‘산사태정보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산사태 예보를 발령하고, 능동적 실질적 주민대피체계를 구축·정비하는 것과, 도-시군 간 협력으로 산사태우려지역 실태조사를 원활히 추진하자는 내용 또한 강조했다.

회의를 진행한 김성식 경기도 축산산림국장은 “이번 회의는 도와 시군의 산사태 대책을 공유하고 보강할 부분이 없는지 함께 점검하는 자리”라며 “올해 산사태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속한 주민 대피 등 현장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밝혔다.

도는 예방 중심의 신속한 산사태 대응을 위해 ‘2021년 경기도 산사태 예방 종합대책’을 수립·추진 중으로, 이에 따라 지난달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산사태대책상황실’을 통해 시군 등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현재 산사태 방지 사업의 일환으로 작년 산사태 피해지 132ha 중 91%를 복구했고, 사방댐 등 사방사업의 경우 96%의 공정률을 보이는 등 오는 6월 말까지 해당 사업을 모두 완료하겠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