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6:15 (목)
경기도, 어린이·노인 보행사고 다발 위험구간 예측 등 데이터 상시분석 서비스 구축
상태바
경기도, 어린이·노인 보행사고 다발 위험구간 예측 등 데이터 상시분석 서비스 구축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2.11.23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21일 데이터 분석 모델 고도화사업 완료보고회 개최
▲ 경기도
경기도가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및 보행자 교통사고 정보를 분석해 사고다발 위험 구간을 예측하고 지역별 부동산시장 거래현황과 지역활성도를 도출하는 등 도민 생활 밀접 분야 데이터 상시분석 서비스를 구축했다.

경기도는 21일 수원 경기바이오센터에서 ‘2022년 데이터 분석 모델 고도화사업’ 완료보고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데이터 분석 모델 고도화사업은 검증된 분석 모델의 지속적인 활용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회에서는 교통안전 취약계층 보호구역 분석 부동산시장 모니터링 분석 통합사례관리 현황 분석 등 상시서비스 3건이 발표됐다.

먼저 교통안전 취약계층 보호구역 분석은 경기도를 50×50m 크기의 격자로 나눠 격자별로 통신사 정보를 활용해 어린이와 노인 유동 인구를 10단계로 등급화해 표시한다.

여기에 경기도가 지정한 교통약자 보호구역과 교통사고 데이터 4만 8천 건을 추가해 시각화했다.

도는 이 데이터와 어린이/노인 보행사고 유형별 정보, 인구, 건축물 현황, 초등학교/경로당 등 관련 시설물, 공동주택 정보 등을 융합해 사고 다발 위험 구간을 예측해 추천했다.

앞서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는 해당 모델의 분석 결과서를 활용한 현장점검으로 올해 163개 취약 구간에서 상습법규위반 교통단속을 시행하고 보행 안전시설 340건을 정비했다.

도는 앞으로 교통안전 상시분석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교통약자 안전보행 계획 수립을 추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동산시장 모니터링 분석은 아파트 실거래가, 거래량 등 부동산 정보를 활용해 행정동별/아파트단지별 시세 증감률, 지역별/기간별 외지인 매매 현황과 아파트 시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서비스다.

또한 도시재생 종합정보체계 개방데이터인 사업체변화, 인구변화, 노후건축물 비율, 경제활동인구, 노령화지수 등의 도시재생 분석지표와 유동 인구, 카드 매출 정보를 종합적으로 활용해 지역활성도를 도출함으로써 도시재생 관련 정책과 의사결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통합사례관리 분석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상담기록을 분석해 시군별/기간별 사례관리 대상자의 욕구영역/제공 서비스 현황을 표·그래프 형태로 제공했다.

또한 특정 서비스 제공기관 검색, 경기도 내 타지역과의 제공서비스 비교 기능을 통해 시군별 서비스 현황을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그동안 개개인 상황에 따라 사례관리를 진행해 왔으나 지역별 분석 자료가 부족해 욕구에 맞는 자원 연계·개발에 어려움을 느끼는 현업 부서의 고민을 해소코자 추진됐다.

도는 내년 1월부터 해당 부서 담당자 최종의견을 거쳐 분석포털에서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김현대 도 미래성장정책관은 “이번 사업은 업무담당자나 의사결정자의 주관적 판단에서 벗어나 데이터에 기반한 객관적 정책 결정 방식을 지원할 수 있는 분석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분석서비스 모델 고도화로 데이터를 활용한 과학행정을 구현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