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6:15 (목)
의정부시, 설 명절 대비 원산지 표시 특별 점검
상태바
의정부시, 설 명절 대비 원산지 표시 특별 점검
  • 한영환
  • 승인 2023.01.25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의정부시청
의정부시는 1월 16일부터 31일까지 설 명절 선물·제수용 농·축·수산물을 대상으로 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를 확인하는 특별 점검을 실시한다.

이는 원산지 둔갑 우려가 높은 육류·채소류 등의 원산지 표시이행 여부를 확인하고 위반사항을 적발해 공정한 거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함이다.

주요 점검 대상 품목은 명절을 앞두고 소비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소·돼지고기, 도라지, 곶감, 인삼, 굴비, 명태, 홍어 등이며 점검기간 동안 판매일 기준 원산지 표시 여부와 혼동·이중 표시 여부, 점검 품목의 구분·구획 보관 여부를 확인하고 판매업체별 원산지 표시 사항과 거래명세표를 대조 확인할 예정이다.

이번 점검은 담당공무원과 원산지 표시 명예감시원 등이 불시에 점검하고 현장 점검과 전자매체 모니터링을 병행할 예정이다.

점검 대상은 도·소매업, 통신판매업, 전통시장, 즉석조리식품 판매업 등이다.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한 경우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에는 최소 5만원 이상 최대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특히 5년 이내에 2회 이상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한 경우에는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벌금 최소 500만원 이상 최대 1억 5천만원 이하의 가중처벌을 받게 된다.

도시농업과 관계자는 “일부 판매자의 비양심적인 원산지 거짓 표기로 인해 소비심리가 위축되지 않도록 원산지 표시 지도·점검과 홍보를 적극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