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7:23 (금)
경기도, 4월 한 달간 소·염소 일제 백신접종 추진. 구제역 발생 사전 차단
상태바
경기도, 4월 한 달간 소·염소 일제 백신접종 추진. 구제역 발생 사전 차단
  • 김영미 기자
  • 승인 2023.03.30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구제역 발생 예방을 위해 소·염소에 대한 일제 예방접종 추진
▲ 경기도청
경기도는 봄철 구제역 발생 예방을 위해 4월 한 달간 도내 소·염소 등 우제류 농가 전체를 대상으로 구제역백신 일제 접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경기도는 2017년 9월부터 매년 소·염소를 대상으로 구제역 예방을 위한 일제 접종을 하고 있다.

접종 백신은 국내 발생 유형인 A형과 O형 방어가 모두 가능한 2가 상시 백신으로 소규모 사육 농가에 대해서는 공수의사를 통한 백신접종 시술을 지원한다.

한편 고령 등의 이유로 백신접종이 어려운 전업 규모 축산농가도 관할 읍·면·동사무소에 지원 신청하면 구제역 예방접종 시술을 지원받을 수 있다.

예방접종 백신 구입 비용은 소규모 농가는 시·군별로 일괄 구입해 농가에 공급하고 전업 규모 농가에는 농가가 직접 축협동물병원에서 구매한다.

도는 이번 구제역백신 일제 예방접종이 완벽하게 이행되도록 접종 4주 이내 항체 검사를 할 예정이다.

검사 결과 항체 양성률이 저조한 것으로 확인된 농가는 최소 500만원에서 최고 1,000만원의 과태료 부과와 함께, 예방 약품 지원 등 정부 지원 사업 선정 배제 등의 조치를 할 방침이다.

경기도의 `23년 2월 구제역 평균 항체 양성률은 소 97.8%, 돼지 95.2%로 전국 최고 수준이지만 앞으로도 촘촘한 예방관리로 높은 항체 양성률을 유지해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종훈 경기도 동물방역위생과장은 “구제역 발생을 막기 위해서는 철저한 예방접종만이 최고의 방법”이라며 “백신접종이 누락된 농가 및 개체가 없도록 철저한 예방접종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