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22:04 (목)
7호선 연장 복선화 필요성 시민설명회 개최
상태바
7호선 연장 복선화 필요성 시민설명회 개최
  • 한영환
  • 승인 2023.05.26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선철도 반대, 반드시 복선으로 추진돼야 한다
▲ 7호선 연장 복선화 필요성 시민설명회 개최
의정부시가 단선철도로 추진 중인 전철 7호선 연장사업에 대한 복선화 필요성을 적극 강조하고 나섰다.

의정부시는 5월 25일 ‘7호선 연장 광역철도 복선화 필요성 시민설명회’를 열고 2025년 말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인 7호선 연장 구간 단선철도의 문제점과 복선화 필요성을 자세히 알렸다.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설명회는 150여명의 시민과 도·시의원, 철도·교통분야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1부 주제발표와 2부 시장과 시민이 함께하는 토크쇼로 진행됐다.

주제발표에서는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7호선 연장 광역철도의 복선화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송원대학교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 권태삼 교수가 단선과 복선을 비교하는 발표를 통해 철도교통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도왔다.

김동근 시장은 복선화의 필요성을 강력히 피력하면서 7호선 연장구간이 복선-단선-복선으로 연결돼 있는 기형적인 형태임을 강조했다.

이어 인적오류 및 신호시스템 결함 시 열차충돌 위험, 차량 및 신호설비 고장 시 양방향 열차 전면 운행중단 등 단선철도의 사고사례를 소개하며 단선철도가 구조적으로 지니고 있는 위험성을 설명했다.

특히 김동근 시장은 잦은 교행과 정차로 인해 야기되는 시민들의 불편함을 우려하며 현재 구조로는 당초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기본계획에 명시돼 있는 출·퇴근시간 철도 운행시격 10분을 지킬 수 없다며 분개했다.

이어진 제2부 토크쇼에는 김동근 시장과 권태삼 교수, 이경아 교통학 박사가 참여해 7호선 연장 광역철도 복선화의 필요성에 대한 시민들의 질의에 답변하며 궁금증을 해소시켰다.

7호선 연장구간 복선화를 위해 지난해 11월 김동근 시장이 경기도지사에게, 올해 1월 안동광 부시장이 경기도 행정부지사에게 건의한 바 있다.

향후, 의정부시는 국회의원, 도의원들과 함께 경기도 및 국토교통부에 복선화 추진을 건의하고 시의회와도 협력해 ‘7호선 연장 구간 복선화 건설 촉구 결의문’을 제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설명회에 참여한 한 시민은 “7호선이 연장된다고 해서 그저 호재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오늘 설명회를 들어보니 문제점이 많은 것 같다”며 단선철도의 문제점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김동근 시장은 “경기북부지역의 오랜 염원인 도시철도 연장이 안타깝게도 미래에 대한 충분한 고민 없이 기형적인 단선철도로 만들어지고 있다”며 “앞으로 7호선 연장구간이 복선화가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과 함께 힘을 모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