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6-26 05:33 (수)
의정부시, 소음없고 깨끗한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지속 추진
상태바
의정부시, 소음없고 깨끗한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지속 추진
  • 한영환
  • 승인 2024.06.07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청

의정부시는 전기이륜차를 구매하는 시민 및 법인 등에 보조금을 지원해 대기질 개선을 유도하는 ‘전기이륜차 보급사업’의 지원 신청을 받고 있다.

전기이륜차는 일반 내연기관 이륜차에 비해 소음이 적어 도시주행에 적합하며 배기가스 배출이 없어 친환경적이다. 또한 유지보수 요구사항이 적고 연료비도 거의 들지 않아 경제적 이점도 있다.

보조금 지원을 받으면 구매비용도 크게 저렴해진다. 대형 이륜차(정격출력 15kw 초과)는 최대 300만 원, 소형 이륜차(정격출력 11kw 이하)는 최대 230만 원까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어 내연기관 이륜차와 비교해도 가격 부담이 크지 않다.

추가 보조금 지원 대상자에 해당하는 경우, 실구매 비용은 더 저렴해진다. 소상공인․장애인․차상위 이하․농업인은 보조금액의 약 10%를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다. 배달 사용을 목적으로 구매하면 보조금액의 약 5%를, 기존 내연기관 이륜차를 폐차 후 구매하면 최대 30만 원의 추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상반기 지원 규모는 35대이나, 현재 18대가 출고 완료 또는 출고 대기 중이라 17명까지 추가 신청이 가능하다.

지원 대상자는 의정부에 3개월 이상 주소를 둔 16세 이상 개인이나 개인사업자, 또는 의정부에 본사, 자사, 공장 등을 둔 법인이나 기업 등이다.

차종별 상세 지원 금액 등 자세한 내용은 의정부시 누리집 및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판매사와 이륜차 구매계약을 체결한 후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궁금한 사항은 시 기후에너지과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소음 저감 및 대기질 개선을 위한 전기이륜차 보급사업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