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6-26 05:33 (수)
의정부시, ‘의정부시립백영수미술관 설립 추진단’ 발족
상태바
의정부시, ‘의정부시립백영수미술관 설립 추진단’ 발족
  • 한영환
  • 승인 2024.06.07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근 시장이 6월 7일 의정부시립백영수미술관 발대식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6월 7일 시청 상황실에서 ‘의정부시립백영수미술관 설립 추진단’을 구성하고 발대식을 했다.

시는 4월 24일 (재)백영수미술문화재단과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른 후속 조치로 백영수미술관 시립화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추진단을 구성했다.

추진단은 김동근 시장, 재단 김동호 이사장, 백영수미술관 김명애 관장을 고문으로 하고, 부시장을 추진단장으로 관련 부서장과 재단 관계자 등 총 20명으로 구성했다.

발대식은 김동근 시장과 재단 김동호 이사장을 비롯한 추진단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故 백영수 화백 작품의 가치 보존과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 확대 방안 등 백영수미술관 시립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상호 협력할 사항을 자유롭게 논의하고 소통하는 자리였다.

故 백영수 화백은 1940~50년대 한국미술의 거장인 김환기, 이중섭, 장욱진 등과 함께 신사실파로 활동했으며 해당 계파의 마지막 생존 작가로 작품활동을 이어오다 2018년 별세했다.

재단은 백영수미술관을 2018년 의정부 첫 사립미술관으로 개관해 운영하고 있으며, 시립화를 위한 협약에 따라 백영수 화백의 작품 수백 점을 향후 시에 기증하기로 했다.

시는 현재 백영수미술관이 있는 호원동 재개발구역 내 공원부지에 미술관을 신축해 시립화하기로 했다.

김동호 재단 이사장은 “백영수미술관의 시립화는 생전 백 화백의 오랜 염원으로 재단에서 수년간 시에 의사를 밝혀왔으나 쉽지 않은 일이었다”며, “그 결실을 볼 수 있게 되어 감개무량하고 시립미술관이 성공적으로 설립되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동근 시장은 “백영수 화백님이 일생을 통해 남긴 귀중한 작품들을 선뜻 시에 기증해 주신다는 큰 뜻에 의정부시민을 대표해 너무 감사드린다”며, “오늘 이 자리를 시작으로 작품의 가치를 시민들과 공유하고 백영수시립미술관이 멋진 문화예술 명소로 탄생하도록 추진단 여러분과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