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22:08 (금)
의정부시, 3차원 공간정보활용 스마트 행정 구현
상태바
의정부시, 3차원 공간정보활용 스마트 행정 구현
  • 임철 기자
  • 승인 2020.10.26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면 출근관리 앱[의정부시]
비대면 출근관리 앱[의정부시]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3차원 공간정보를 활용한 스마트 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고정밀 드론항공영상·공간정보주제도·VR 시스템을 구축하고, 비대면 출퇴근 앱·언택트 현장조사 앱 개발 등 공간정보 업무를 다양하게 확장하며 첨단 행정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현실 공간을 디지털 공간으로 구현하는 디지털 트윈기술을 도입하여 고정밀 드론 항공 영상을 구축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부터는 드론으로 주요시설물과 사업대상지를 360°촬영하여 3차원 공간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가상현실(VR)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의정부시 공간정보시스템(의정VIEW)에 구축한 고정밀 드론 항공영상은 기존 항공기 촬영영상보다 10배 이상 향상된 2.8cm(드론)급의 고품질 공간정보로 전 직원이 쉽고 편리하게 당면업무 의사결정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의정부 전역을 색인도로 구획하여 360°로 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의 공간정보인 VR시스템을 구축하여, 우리시의 주요 시설물, 공원, 공공시설 등의 3차원 영상을 제공할 계획이다.

2019년 다양한 드론관련 성과를 달성한 의정부시는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2020년 공공분야 드론 조종인력 양성사업’에 선정되어 17,000천 원의 교육비를 지원받았으며, 현재 조종자 6명과 교관 2명의 전문 인력을 확보하여 더욱 안정적인 드론 운영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장기적인 코로나 19에 따른 급격한 행정환경 변화에도 발빠르게 대비하고 있다. 비대면 앱개발은 공간정보를 활용한 적극적인 행정의 대표적인 예인데, 비대면 출퇴근 관리 앱과 비대면 현장조사 앱은 지적기준점을 조사하는 근로자들의 출퇴근 비대면 관리를 위해 직원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제공하여 자체 제작 개발한 모바일 장치로, 인력 관리 측면에서 반응이 좋아 다양한 뉴딜사업에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어 뉴딜사업부서로 전면 확대 배포했다.

비대면 출퇴근 앱은 출퇴근 시 앱에 접속하여 원클릭으로 출결 체크를 하면 현재시간과 위치를 인식하는 시스템으로 출퇴근 인식을 위해 사무실로 출근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고, 비대면 현장조사 앱은 의정부시 공간정보시스템(의정VIEW)의 공간정보를 반영하여 앱에 위치정보를 표시한 맞춤형 앱으로 현장업무를 수행하는 뉴딜사업 근로자들이 현장조사 업무를 비대면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

비대면 현장조사 앱은 조사 대상물의 위치정보가 지도상에 표시되기 때문에 현장 업무를 수행하는 근로자들이 앱을 보고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조사 대상물을 쉽게 찾아갈 수 있고 조사 내용 및 사진을 앱에 실시간으로 업로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현재 뉴딜 사업 중 측량기준점 조사, 공시지가 특성조사, 빗물받이 현장조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비대면 출퇴근 관리 앱을 비대면 현장조사 앱과 함께 사용한다면 비대면 출퇴근 관리 앱을 통하여 현장에서 원클릭으로 현재시간과 위치를 인식하고, 현장 조사 앱을 통해 현장 업무를 수행하는 등 방역 예방과 동시에 효율적인 현장 업무성과 달성을 기대할 수 있다.

이종열 토지정보과장은 앞으로도 공간정보 분야의 디지털 트윈을 통해 드론, VR, 비대면 앱 개발과 같이 공간정보 분야를 다양한 시각으로 확대하여 효율적인 행정서비스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