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11-23 09:41 (월)
의정부시 송산3동, 고객 감동 서비스 제공
상태바
의정부시 송산3동, 고객 감동 서비스 제공
  • 최지연 기자
  • 승인 2020.11.18 0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산3동, 고객 감동 서비스 제공[의정부시]
송산3동, 고객 감동 서비스 제공[의정부시]

올해 1월 분동으로 새롭게 문을 연 송산3동 행정복지센터(국장 윤무현)가 행정서비스 품질 향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송산3동은 의정부시에서 제정하고 운영하는 행정서비스헌장의 적극적 실천을 중점에 두고 다양한 시책을 발굴·추진하고 있다.

행정서비스헌장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과 절차,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시민들에게 약속·실천하는 제도로, 쾌적하고 편리한 민원실 환경 조성, 신속·정확·친절·찾아가는 민원행정 구현,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 사계절 푸르른 친환경 민원실
시민들이 가장 체감하기 쉬운 변화는 쾌적하고 편리한 민원실 환경 조성을 위해 실천한 것이다. 실내조경 사업으로 민원실 입구와 벽면 등에 지속적으로 초화류를 식재해 사시사철 푸르고 정원과 같은 분위기를 조성했다. 또한, 민원실 한쪽에는 북카페가 조성되어 있어 시민 누구나 숲속에서 독서를 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송산3동의 민원실은 의정부시의 주요 시정과제인 G&B 프로젝트와도 부합해 민관 양쪽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행정민원팀에서는 자체 친절교육을 매월 실시하고 있으며,  단순히 제도에 맞춰 일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무를 담당하면서 체감한 불편사항의 개선안을 제출하고 민원공무원 간담회에서 건의사항을 내는 등 적극적으로 제도를 변화시키려는 노력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 주민 의견 수렴해 투명행정 실현
송산3동은 헌장 제도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과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해 11월 9일부터 20일까지 행정서비스헌장 집중홍보기간을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민원실과 게시판, 홈페이지 등에 헌장을 게시하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에게도 안내하며 추진 중이다. 행정서비스헌장 제도는 시민과의 약속과 실천에 중점을 두고 있어 시민들이 인식하고 참여할수록 그 실효성이 높아진다.

연말에는 한 해 동안의 실천사항과 홍보 효과를 평가하고 적절한 사후관리를 시행할 수 있도록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민원실을 오가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헌장에 대한 인지도, 민원서비스의 만족도 등을 조사하고 고객이 원하는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더욱 효과적인 행정운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는 투명한 사후관리를 위해 홈페이지에 공표된다.

■ 2021년 송산3동의 새로운 도전
다가오는 2021년은 송산3동이 생긴 후 처음 맞는 새해인 만큼 다양한 신규 사업을 시행한다. 우선, 기존에 9시부터 시작했던 민원 처리 업무를 30분 앞당긴 ‘굿모닝 민원실’을 운영한다. 출근 등의 사유로 기존 업무시간 내에 행정기관 방문이 어려운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는 것은 물론, 9시에 집중되는 민원을 분산하고 대기시간을 감소시켜 민원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입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송산3동 안내서 ‘어서 와, 우리 마을은 처음이지?’도 제작해 배부한다. 전입자들이 자주 묻는 정보에 더해 관내 주요시설과 행정·복지서비스 정보까지 실려 있어 기존 송산3동 주민들에게도 톡톡한 행정도우미가 될 전망이다. 두 신규 사업은 추진 일정이 확정되면 적극적으로 홍보해 이용률을 높일 계획이다.

송산3동 관계자는 “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한 새로운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고, 행정서비스헌장 실천을 위한 송산3동의 도전과 혁신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