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7-31 20:00 (토)
"제 7회 지방자치의 날"기념식 거행
상태바
"제 7회 지방자치의 날"기념식 거행
  • 최부일 기자
  • 승인 2019.10.30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특별자치시 지방자치회관에서 기념식 열려
"제 7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 거행
"제 7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 거행

‘제7회 지방자치의 날’을 맞아 30일(수) 세종특별자치시 지방자치회관에서 열린 기념식에 행정안전부 장관, 시·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 시·도의회 의장, 시·군·구의회 의장, 주민 대표 등 120여 명이 참석했다

지방자치의 날은 정부가 지방자치에 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지방자치가 가져온 성과를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지난 2012년부터, 지방자치를 시행하는 계기가 된 제9차 헌법 개정일인 10월 29일을 지방자치의 날로 제정하여 기념하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과 함께 수원시에서 열릴 예정이던 지방자치박람회는 취소하고 기념식만 진행했다.

‘주민이 주인 되는 힘, 자치분권’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이번 기념식에는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하고 지역주민이 주인이 되도록 실질적인 자치분권을 시행하는 데에 중앙과 지방이 협력해 나간다는 내용이 담긴 ‘자치분권 세종선언’을 발표했다.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안병용 회장(의정부시장)은 “지방자치제가 부활하여 본격 시행된 지 24년이 지났다. 지방자치는 짧은 기간에 괄목 할 성과를 이루어 많은 부문에서 지방의 자치권이 강화되는 성과가 있었다. 그러나 재원과 권한에 대한 지방 이양은 아직 지역 주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7번째 지방자치의 날을 맞아 오늘 기념식에서 발표된 ‘자치분권 세종선언’이 진정한 지방자치가 실현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