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14:41 (토)
의정부시 흥선권역, 어린이놀이시설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상태바
의정부시 흥선권역, 어린이놀이시설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 최부일 기자
  • 승인 2022.03.14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의정부시 흥선권역, 어린이놀이시설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의정부시 흥선동 허가안전과는 3월 10일 올해 생활환경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어린이 놀이시설의 안전사고 예방 및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어린이놀이시설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안전사고 제로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어린이놀이시설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이란 어린이놀이시설 이용수칙판에 부착된 QR코드에 스마트폰을 대면 놀이시설 안전관리 현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우리 아이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만큼 중요한 공간인 놀이터는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다.

어린이놀이시설이 매년 증가하고 어린이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이에 대한 체계적·전문적인 안전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흥선권역은 주택단지, 어린이집, 아동복지시설, 식품접객업소 등 59개소를 대상으로 시설에 설치된 조합놀이대, 건너는 기구, 그네 등 285개 놀이기구에 대한 안전도를 QR코드로 확인할 수 있는 ICT기반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을 올 4월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59개소 현장 방문을 해 놀이시설물의 하강 시 이용자 보호형태, 자유하강 높이 측정, 충격흡수용 표면제 등 안전 요건에 대한 점검과 시설물 관리자의 안전 교육 실시 여부, 보험가입 여부 등 의무사항의 이행 현황에 대해 중점적으로 지도감독을 실시할 예정이다.

어린이놀이시설 스마트안전관리 시스템은 매월 수기로 작성하던 안전점검을 손쉽게 시스템에 입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리감독 기관과 관리주체 간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되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능이 제공된다.

또한 기구별 안전정보, 배상책임 보험정보, 기구별 안전수칙, 놀이시설 위생관리 현황, 사고발생에 따른 응급조치 요령 등을 스마트폰을 통해 학부모, 어린이들에게 제공해 안전사고예방 및 안전의식 제고로 보다 더 안전한 어린이놀이시설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희정 흥선권역동 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관내 어린이들이 어린이놀이시설에서 더욱 안전하게 뛰어 놀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어린이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