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14:41 (토)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사를 위한 현지 확인 실시
상태바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사를 위한 현지 확인 실시
  • 최원철 기자
  • 승인 2023.09.09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 백남준아트센터 주차타워 신축 및 안산 원시119안전센터 이전·신축 현지 확인
▲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사를 위한 현지 확인 실시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가 8일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심사를 위한 현지 확인을 실시했다.

이번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포함된 안건은 안산, 시흥 등 5개 소방서 119안전센터 및 지역대 이전·신축, 경기도통합데이터센터 구축 사업 변경, 안성 원곡산하1지구 일원 도유 일반재산 매각, 백남준아트센터 주차타워 신축 기부채납 등 총 8건이다.

이중 안전행정위원회 위원들은 용인시에 위치한 백남준아트센터와 안산소방서 원시119안전센터 2곳을 방문해 공유재산관리계획에 따른 사업 현장을 둘러보고 진행 상황 및 계획 등에 대해 보고 받았다.

이날 현장방문에는 안계일 위원장을 비롯해 문형근 부위원장, 박명숙·김창식·유경현·이기환·전자영·정동혁 의원 등이 참석했다.

먼저 방문한 백남준아트센터의 주차타워 신축 건은 용인상갈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지구계획에 따라 진입로 확장 시 백남준아트센터 부설주차장 주차면이 감소해 사업 시행자 부담으로 대체시설인 주차타워를 신축 후 도에 기부채납 하는 것이다.

안계일 위원장은 “시설운영계획에 따라 주차시설이 준공되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주민 불편 사항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할 것”을 당부했으며 전자영 의원은 “주차타워 내에 대형버스 주차가 어려운 상황에서 외부 부설주차장에 수용할 수 있는 버스도 7대에 불과해 단체방문객들의 불편이 예상돼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후 안전행정위원들은 안산으로 이동해 원시119안전센터 신축 현장을 둘러보고 이번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사 대상인 5개 소방서 119안전센터 및 지역대 이전·신축 건에 대해 보고받았다.

1981년에 준공된 원시119안전센터 관할 지역은 안산 원시동, 초지동으로 약 4만 8천여명 시민의 안전을 담당하고 있으며 구급차량을 외부에 주차하는 등 공간이 협소하고 노후되어 근무 여건이 열악해 한국산업단지 공단부지를 매입해 청사를 확장 신축할 계획이다.

이기환 의원은 “부지확보 등 신축계획을 꼼꼼히 검토해 추후 공간부족으로 인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하며 현재 진입로가 경사져 출동에 어려움이 있으니 새로 신축하는 센터에는 이 부분까지 고려해 소방차량 진출입이 편하게 개선할 것”을 요구했다.

안계일 위원장은 “긴급상황 발생 시 가장 먼저 대응하는 곳이 119안전센터인 만큼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적절한 센터 설립과 관리가 필수”며 “119안전센터 이전·신축이 도민들의 안전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소방재난본부에서 철저히 관리해주길 바라며 위원회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오늘 현지확인 결과를 바탕으로 안전행정위원님들과 도민의 재산인 공유재산의 취득과 처분에 대한 타당성을 면밀히 살펴 공유재산관리계획을 꼼꼼히 심사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은 12일에 심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