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14:41 (토)
강태형 도의원, 경기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실질적 대책 마련 강력 촉구
상태바
강태형 도의원, 경기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실질적 대책 마련 강력 촉구
  • 최원철 기자
  • 승인 2023.09.14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따른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해야”
▲ 강태형 도의원, 경기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실질적 대책 마련 강력 촉구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강태형 의원은 11일 열린 제 371회 임시회 제2차 상임위에서 추경 심의를 하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책에 관해 강하게 지적했다.

강태형 의원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는 우리 도민의 건강과 안전, 농어업, 수산업에 부정적인 영향과 심각한 피해를 끼치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성명서나 건의안이 우리 농정해양위원회 상임위에서조차 합의가 되지 않아 통과되지 못했다는 사실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강 의원은 “정부 대응외에 경기도 차원의 방사능 검사, 원산지 단속, 피해업종 지원, 국내외 공동대응 4개 분야를 기준으로 각 부서에서 대응을 하고 있으나, 소관부서가 다양하게 분산되어 있어 효율적인 업무처리에 어려움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이를 총괄할 수 있는 대책 전담 부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추경 예산안에 포함된 농수산물 원산지표시 감시원 운영지원, 항포구 방사능 검사 결과 표시와 수산물 도매시장 LED 전광판 설치, 우수 수산물 판촉 지원 등의 대책으로는 농어업인과 수산업 종사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라고 할 수 없다”고 지적하며 “경기도 차원의 추가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강 의원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1차 방류가 종료됐고 내년 3월까지 4회에 걸쳐 총 31,200톤의 오염수 방류가 계획되어 있는 만큼 오염수 방류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하며 “도민의 생명안전권과 농어업인들의 생존권을 보호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투기 저지를 위해 더 많은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