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14:41 (토)
행정안전부, 한파 취약계층의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나기 지원
상태바
행정안전부, 한파 취약계층의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나기 지원
  • 구자경 기자
  • 승인 2023.12.22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과천시 비닐하우스촌 한파 및 화재 대비 안전관리 실태 점검
경기 과천시 「꿀벌마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지난 주말부터 최강 한파가 우리나라를 덮침에 따라, 한파 취약계층이 따뜻하고 안전하게 겨울철을 보낼 수 있도록 12월 22일 경기 과천시의 비닐하우스촌과 한파쉼터를 방문하여 겨울철 안전대책을 점검하고 방한용품을 지원했다.

과천시 경마공원역 인근 비닐하우스촌은 ‘꿀벌마을’로도 불리는 곳으로, 약 20만 제곱미터의 부지에 비닐하우스 약 180동이 있으며, 생활 형편이 어렵거나 장애가 있는 주민 93명을 포함하여 총 650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먼저, 이상민 장관은 꿀벌마을을 둘러보면서 화재와 폭설 대비 안전대책을 점검하고, 소방서 등 관계기관에 철저한 대비를 당부했다.

현장에서 이 장관은 비닐하우스는 화재에 취약하고 폭설시 붕괴 위험이 있어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마을 내 소화기 설치 현황 등을 점검하고, 관계기관에 철저한 사전 안전대책 마련을 강조했다.

또한, 비닐하우스에서 거주 중인 마을 내 취약 세대를 방문하여 겨울철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이불, 장갑 등 방한용품을 전달했다.

이어서, 이 장관은 인근 한파쉼터인 남태령 경로당을 방문하여 운영현황을 청취하고, 난방기나 소화기 작동상태, 관리대장 비치 여부 등을 점검했다.

이 장관은 올 겨울 기습적인 한파가 잦아 많은 분들이 한파쉼터를 찾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한파쉼터에 필요한 물품 등 지원이 부족하지는 않은지 점검하고 방한용품도 전달했다.

행정안전부는 겨울철(대설·한파) 대책기간(’23.11.15 ~ ’24.3.15) 동안, 눈이 쌓여 붕괴 우려가 있는 비닐하우스 등에 대해 대설 전후로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취약시설 안전관리를 강화·추진하고 있다.

또한 시·군·구에서 휴일·야간에도 이용할 수 있는 한파쉼터를 별도로 지정(시·군·구별 1~2개소)하도록 하는 등 본격적인 한파에 대비해 취약계층 보호를 강화해나가고 있다.

아울러, 국민이 편리하게 한파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파쉼터 위치와 이용 시간 등을 국민재난안전포털과 안전디딤돌 앱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단체의 한파와 대설대책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11월 3일, 17개 시·도에 총 149.6억 원의 특별교부세를 지원한 바 있다.

지원된 이번 교부세는 한파 취약계층을 위한 한파쉼터 운영, 한파 예방 물품 배부와 함께 버스정류장 등에 온열의자, 방풍시설 등 한파 저감 시설을 설치하는 데에 활용되고 있다.

이상민 장관은 “이상기후로 인해 이번 겨울에는 기습 폭설과 기록적인 한파 등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정부는 취약계층이 이번 겨울을 안전하고 따뜻하게 지내실 수 있도록 더욱 세심하게 지원하겠다”라며, “아울러, 정부는 관계기관과 함께 한파·폭설 등에 대비한 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