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6:31 (금)
스마트한 의정부 세무행정! 스마트 납부로 절세 혜택 누리는 똑똑한 세금 관리
상태바
스마트한 의정부 세무행정! 스마트 납부로 절세 혜택 누리는 똑똑한 세금 관리
  • 최선영 기자
  • 승인 2020.09.24 0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의정부세무세정[의정부시)
스마트의정부세무세정[의정부시]

 

■ 코로나-19시대, 비대면 지방세 납부로 건강까지 지키세요!

  의정부 시민 A씨는 지방세를 납부하기 위해 더 이상 은행을 찾지 않는다. 바로 지방세 납부 스마트폰앱을 이용해 지방세 부과내역 조회 및 납부, 체납금액, 환급금액, 연간 세금 납부 현황까지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의정부시 ARS납부시스템(080-200-2522)으로 전화를 걸어 납부내역 조회 및 신용카드를 이용한 납부까지 하고 있다. A씨는 이러한 납세 편의 및 세무행정서비스를 통하여 시간과 노력을 절약해 업무에 집중할 수 있고 코로나-19 상황에서 여러 사람이 모여 있는 장소를 방문하지 않아 코로나 감염 위험으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도 있었다.

 

■ 종이고지서 없이 스마트폰으로 납부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종이고지서를 기다릴 필요 없이 편리하게 납부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스마트고지서 앱을 설치하면 스마트 고지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스마트고지서 앱은 농협 NH스마트고지서, 네이버-신한 스마트납부, SKT 스마트 청구서, 삼성카드 스마트고지서, 하나맴버스 스마트고지서가 있고     개인에게 맞는 앱을 설치한 후 스마트고지서에 있는 전자납부번호 및 가상계좌번호로 납부하면 된다. 그리고 요즘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으로도 지방세 고지서를 받을 수 있다. 카카오톡으로 고지서를 받기 위해서는 먼저 카카오페이를 설치, 회원가입 후 지방세청구서 신청을 하면 카카오톡으로 고지서를 전달받아 납부시기를 놓치는 일 없이 편리하게 납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 위택스로 납부, 납부내역 확인 및 전자고지, 자동이체 신청까지 한번에 !

  과거에는 세금 납부를 위해 종이고지서를 들고 은행에 방문하여 길게 줄을 서는 장면을 자주 볼 수 있었으나 인터넷을 어디서나 이용하고 스마트폰이 보급된 요즘은 지방세 납부 서비스인 위택스  를 활용하여 납부할 세금을 조회하고 납부까지 할 수 있다. 위택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위택스 홈페이지(www.wetax.go.kr) 및 스마트 위택스 앱을 통해 회원 가입을 하여야 한다. 회원 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고지납부 현황', '체납내역', '환급금액'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나의 지방세 캘린더'를 통해 연간 세금 납부현황  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최근에는 기능 개선을 통해 별도 회원가입 없이 전자납부번호만 알아도 지방세 납부가 가능한 빠른    납부 등 자주 사용하는 메뉴가 생겨 납세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빠르게 찾아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위택스를 공인인증서 없이 디지털원패스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디지털원패스 (www.onepass.go.kr)는 하나의 아이디로 다양한 온라인 공공서비스   를 이용할 수 있는 인증방식으로 향후 공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ARS 시스템 간편해요 !

  가까운 은행, 동주민센터 방문 및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이 모두     어려운 경우에는 의정부시 ARS납부시스템(080-200-2522)을 통해    서도 납부가 가능하다. ARS로 전화를 걸어 안내멘트에 따라 진행하   면 지방세 조회 및 신용카드 및 휴대폰 소액결제(30만원 한도)로도    납부할 수 있다.  

 

■ 전자고지서 및 자동납부 신청으로 세액공제 받으세요 !

  전자고지서 및 자동납부를 신청하면 각각 150원의 세액공제도 받    을 수 있다.‘전자고지서’란, 앞서 소개한 위택스, 스마트고지서    앱 및 동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신청한 후 이메일 등으로 고지서를   받아보는 제도로, 종이고지서를 기다리거나 분실의 염려 없이 편리  하게 납부할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자동납부’는 지방세     정기분에 한하여 납세자 본인이 지정한 은행계좌나 신용카드로 방    문 등 별도의 절차 없이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는 제도로, 가까운   은행 및 동주민센터나 위택스 홈페이지, 의정부시청 세정과 방문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 9월은 재산세 정기분 납부의 달 !

  9월은 재산세(토지)와 재산세(주택) 정기분 납부의 달이다, 올해 납   부 기간은 9월 16일부터 10월 5일까지로, 의정부시 부과 재산세 납  부를 위해서는 앞서 소개한 위택스(http://www.wetax.go.kr) 및 스마  트 위택스 앱을 통한 인터넷 납부도 가능하다. 의정부시 ARS납부시   스템(080-200-2522) 납부 또는 전국 모든 금융기관의 ATM기를     통해 고지서 없이도 통장, 현금카드, 신용카드로 조회, 납부 또한     가능하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 세무행정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기술이 보편화 되고 있는 4차 산    업혁명 시대의 영향으로 의정부시 세무행정 환경도 과거 납세자와    의 대면 납세처리 환경에서 비대면 환경으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   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 납세편의시책의 마련은 더욱    그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팽재녀 의정부시 세정과장은    "우리시의 경우 위택스, ARS납부시스템 등 비대면 납세편의 시책을  홍보하여 세무행정에 대한 대시민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  으나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노령층에 대한 납세 편의 대책이 여전   히 미비한 상황"이라며 "이러한 불편사항을 포함한 시민 의견을 다  양한 경로로 의견 수렴하여 자체 대책 마련 및 상급기관과 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