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6:31 (금)
의정부시, 신흥마을 마을공동체 이해하기 교육
상태바
의정부시, 신흥마을 마을공동체 이해하기 교육
  • 최지연 기자
  • 승인 2020.10.26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도시 의정부[의정부시]
행복도시 의정부[의정부시]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2019년 국토교통부 주관 도시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이하 새뜰마을사업) 공모에 선정된 신흥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마을공동체 이해하기」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신흥마을 주민이 주체가 되어 활동하는 마을공동체를 발굴하고 성장시켜 주민 스스로가 살기 좋고, 살고 싶은 마을을 만들어가자는 취지로 추진하였다.

  「마을공동체 이해하기」는 신흥마을의 지속 가능한 자립 기반 마련을 위해‘마을공동체’라는 주민조직을 이해하는 교육 과정으로 주민 조직의 의미와 필요성, 주민협의회 역할 등 마을공동체 만들기에 대한 내용으로 총 3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교육을 진행한 홍수만 성북마을살이연구회 대표는 “주민참여를 요구하는 사업들에 있어 주민 주도성은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다”라며, “주민주도성은 한 개인이 공공에 일방적으로 민원을 제기하는 방식이 아닌 주민 개개인이 책임감을 가지고 공동의 이해관계에 놓인 여러 사람들과 함께 합리적 대안을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에 참가한 주민은 “유익한 교육을 제공해 주셔서 감사하고, 이번 교육을 통해 도시재생과 주민조직에 대해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었고, 도시재생에서 말하는 주민참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려면 주민들이 도시재생사업의 이해를 통해 그 필요성을 느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