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6:31 (금)
북부소방재난본부 ‘소담센터’, 73기 신임 소방공무원 대상 소담 프로그램 운영
상태바
북부소방재난본부 ‘소담센터’, 73기 신임 소방공무원 대상 소담 프로그램 운영
  • 구자경 기자
  • 승인 2021.05.12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5월 11일 경기소방학교 대강당에서 신임소방공무원 임용예정자 대상 심신건강교육 실시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본부장 임원섭)는 지난 11일 소방공무원 동료상담소 ‘소담센터’ 동료 상담사가 신임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소담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경기소방학교 대강당에서 73기 신임 소방공무원을 389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중점적으로 ▲자살예방교육, ▲소방공무원으로서 조직내 소통방법과 공감에 대한 심신건강교육, ▲동료상담사 3명과 함께 하는 심리상담 부스 등을 진행했다.

교육의 목표는 소방공무원 첫출발 응원과 건강한 소방공무원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동료 상담조직이 동행하고 있음을 안내하는데 있다.

소담센터 이숙진 소방위는 “소방공무원으로 사명을 갖고 시작하는 후배들에게 소방관도 아플 수 있다. 아프다고 말하고 적기에 치료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스스로 직무스트레스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조직에서 돌봄을 받고 있다라는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안내해 주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소담센터는 소방공무원 동료상담사로 구성되어 남양주에 외부상담공간을 갖춘 동료상담소로, 소방공무원 입사부터 퇴사까지 심신건강 지속관리와 적절한 심신건강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소방공무원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소방공무원 자살예방 전문강사 자격(2019년 취득)을 갖춘 동료상담사가 소방공무원 맞춤형 자살예방 교육과 심신건강 교육을 진행하며, 조직 내 직무 스트레스 유발 요인에 대한 인지와 현명한 조직 소통방법, 개인별 스트레스 관리·예방 중점 등을 다루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